SNS LOGIN
주식투자

비트코인과 크립토코인의 상관 관계

예비할배 4 3512

 대부분의 비트코인과 크립토코인의 가격은 주요 거래소를 기준으로 결정이 됩니다. 크립토 코인이란 비트코인을 포함해 여러 다른 목적을 가지고 탄생된 가상 화폐들을 말합니다. 다만 비트코인은 이미 가상화폐 시장에서 기축 통화의 지위에 있으므로 비트코인은 크립토코인과 구별하여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거래소를 보면 크립토 코인의 가격이 비트코인을 기준으로 표시가 됩니다. 주로 소숫점 이하 8자리 까지 표시되며 이를 사토시, satoshi라 부릅니다.

        예: Music코인의 현재가는 0.00000450

        읽기: Music코인의 현재가는 450사토시


일반적으로 크립토코인은 비트코인의 눈치를 많이 봅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의 변동이 크지 않으면 투자자들이 크립토코인으로 눈을 돌리죠. 왜냐구요? 비트코인을 들고있어도 가격이 크게 변동이 없으면 변동성이 더 큰 크립토에서 수익을 창출하려는 심리이죠. 실제로 크립토코인은 하루에도 2배-10배 수익이 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를 펌프 pump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가격이 크게 오르거나 줄게되면 많은 수의 크립토에서 매도가 이루어지죠. 이는 변동성이 클 때는 안전한 자산으로 회귀하게끔 학습효과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라 추정됩니다. 또는 비트코인로 우선 현금으로 바꾼 뒤 더 나은 재진입 기회를 엿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요 거래소에서 USDT라는 토큰화된 달러를 새로 만들어, 실제 비트코인을 팔아 출금하지 않아도 거래소 내에서 가상 현금화시킬 수 있는옵션을 제공합니다. 


 쉽게 요약하면,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과 크립토코인의 가격은 반비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코인들은 가격이 떨어지지 않거나 오히려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상승을 노리는 세력이 존재하거나, 코인에 호재가 발생한 경우, 비트코인이 민감하지 않은 장기 투자자가많을 경우일 때로 추정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보면 한국 주식시장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을 달러대 환율로 대입하면 아주 비슷합니다. 다만 정규 주식시장에는 엄격한(?) 규정이 있는 반면 가상화폐시장은 아직 실질적인 규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급 상승한다고 무조건 따라가는 것은 개인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위험할수 있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수백명의 투자자를 거느리는 투기 세력이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비트코인의 가격이 빠진다 싶으면 미리 크립토코인들을 팔고 가격이 가장 낮아졌다 싶었을 때 재진입합니다. 대부분은 안정화되면 다시 원상복구을 하니까 그때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다만 저는 직원만 20명이 넘는 사업체들을 운영하기에 바쁜 와중에 이런 일이 발생하면 계좌이체를 통해 비트코인과 코인을 더 삽니다. 이러면 원래 코인에서 수익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새로 산 코인에서는 수익이 발생합니다.정상화되면 팔아 다시 계좌로 입금을 하죠. 다만 이건 추가 위험 부담을 짊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어떤 분은 빚내서 한다고 하는데 수틀리면 패가망신하는 경우 많습니다. 


현재 제가 보유 하고 있는 종목 중 몇개만 이번 달 수익/손해 상태를 말씀드리면 

ADT: 비중 30%, 수익 5배 30- 150

ADEX: 비중20%, 수익 1.3배 20-2.6

LBC: 비중20% 손해 -20% 20-16

Music: 비중 30% 수익/손해 없음 30

다만 저 계산은 비트코인수를 기준으로 한 것이니 원화로 계산하면 이번 달 초부터 현재까지의 제 거래소에서의 자산이 약 22.5배 증가했지요. 다만 내 손에 돈이 쥐어질 때까지는 내 돈이 아니니까 뭐 줄수도 늘수도 있습니다. 


Adt/adex코인, LBC코인은 제 첫 게시판 글로 이미 설명을 해드렸고. Music코인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하면, Music코인은 세계최초로 시행되는 뮤직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멜론과 같은 음악 사이트에서는 소비자가 돈을 내면 음악가로 흘러가는 돈이 얼마 되지 않죠. Music코인은 소비자의 돈이 최대한 많이 음악가에게 가도록 중간 판매자의 커미션을 최소화한 플랫폼입니다. 세계최초로 시도되는 비영리성격의 사업모델이며 얼마 전에 시작된 프로젝트에 비해 뮤지션들의 관심이 높은 사업입니다. 얼마 전에는 유명 가수가 트위터로 언급을 했다고 하니 저는 코인 가치가 높아지는 것에 걸어보려 합니다. 마침 가격도 많이 낮아졌구요. 


오늘은 여기까지 글을 쓰고 다음에는 경우에 따라 수배 이상의수익을 거둘 수 있는 ICO, 상장 이전 투자에 대해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십시오

4 Comments
화끈한늑대 2017.08.20 01:23  
어떤 거래소를 이용하고  계시나요?
그리고 알트코인 투자는 뭘 보고 결정해야  되나요?
예비할배 2017.11.26 16:40  
답장이 많이 늦었네요. 저는 비트트렉스, 바이낸스, 히트비티씨, 요빗 이용 중입니다...

알트코인도 차트보고 가시거나 언어가 통하시면 코인사들이 운영하는 그룹 챗방에 들어가셔서 들으셔도 됩니다.
자몽이 2017.11.08 12:06  
큰 코인들 보고 잡코인은 안보는게 도움될듯
예비할배 2017.11.26 16:41  
정해진 길은 없습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