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LOGIN
주식투자

이번 비트코인 추락은 이유가 있습니다.

예비할배 0 1100

안녕하세요. 이번주는 그리 좋지 못한 악재가 터졌습니다.

거래소에서 한 주축을 이루던 USDT의 가상달러 발행 회사인 tether와 대형 거래소 비트피넥스가 규제당국에 소환장을 받았습니다. 이게 왜 큰 문제인가를 짚어드립니다.


USDT(US Dollar Tether)는 가치가 오르거나 내리지 않는 가상 달러입니다. 1 USDT는 1달러의 가치가 있죠. 이때문에 가상거래소에서 달러 대신 이 USDT를 사용해 거래를 제공해왔습니다. 1USDT=1 dollar로 등가 교환이 가능해야 합법이겠죠. 그러면 이 USDT를 찍어낼 때 동일 수의 달러로 보증해줄 수 있는가? 이 부분이 합법인지 불법인지를 판가름하는 잣대가 됩니다. 


Tether.to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Proof of Fund라는 큰 문구가 보입니다. 즉 tether가 USDT를 발행할 때 등가로 교환이 가능한 달러를 은행에 보관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Friedman LLP라는 회계 사무소에서 발행한 문서를 보면 Tether의 실물계좌에 약 4억 2천만 달러($420 Million)가 예치되어있음을 보여줍니다. 즉 USDT 보유자가 미국 달러로 교환을 원할 경우4억 2천만달러까지는 문제가 없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의구심을 들게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먼저 Friedman LLP가 최근 Tether에 더이상 회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앞서 기존에 거래하던 은행들이 더이상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왜 갑자기 다 그만두는 걸까요. 


또 다른 문제는 Tether가 최근 USDT를 어마어마하게 발행해왔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전문가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떨어지려 할 때마다 발행량을 늘려왔다고 말합니다. 현재 USDT의 발행량은 $22억 USDT를 돌파했습니다. Tether는 과연 이 22억 달러를 보증할 만한 현금을 은행에 보유하고 있을까요. 이 가상화폐 22억 달러(2조 5천억)이 허구로 발행되어 비트코인 가격을 지탱해왔던 것이라면 비트코인의 추락은 예견된 것이라 봅니다. 


 미국 규제당국에서 Tether가 주장해왔던 $4억 2천억 달러 은행 잔고를 확인하는 동시에 새로 발행된 USDT에 합법성을 판단 할 것이라 보는 이들이 많습니다. Tether가 불법으로 발행했을 거라 봅니다. 합법이라면 왜 기존 은행들과 회계사가 발을 뺏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비트코인의 몰락을 희망합니다. 비트코인은 이미 혁신도 없고 그저 중국 광부들과 대형 거래소의 탐욕에 의해 지탱하고 유지되는 코인으로 밖에 보이지 않으니까요. 이번부패 사기 사건으로 인해 제발 비트코인이 역사의 뒤안길로 흘러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불투명하게 운영되던 비트코인이 혁신의 발목을 잡은 것이 너무 많습니다. 한국도 그 피해자 중 하나이지요. 중국에서 엄청난 돈을 현금으로 쓸어갔으니까요. 그나마 한국정부에서 뒤늦게나마 열기를 강제로 낮추고 실명제한을 둠으로써 더이상의 국부유출은 막길 바랍니다.


 그러면 나머지 코인들은 어떻게 되느냐? 비트코인 패닉 사이에서, 저는 그동안 비트코인에 가려져 제 가치를 평가받지 못했던 코인들이 주목받을거라 봅니다. 


 먼저 Ardor/IGNIS가 새로운 기축 가상통화의 하나로 인정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ARDOR과 그 자식코인 IGNIS를 거래할 때 유로(EUR)로 바로 교환할 수 있도록 Ardorgate라는 제 3의 회사에서 유로를 보관 제공하는 것이 그 핵심입니다. 비트코인에 USDT가 있었다면 Ardor에는 AEUR가 있는 것입니다. 비밀주의를 고집하는 Tether와는 다르게 Ardorgate는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mastertango라는 은행과 협력 중입니다.


 대규모의 뱅크런이 발생할 경우 다른 코인들은 달러로 교환하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다 가치를 다 까먹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존재한다면. ARDOR과 IGNIS는 플랫폼 내에서 바로 유로로 인출할 수 있는 안도감을 주는 큰 차이에 어마어마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ARDOR/IGNIS 플랫폼은 그동안의 개발과 혁신으로 인해 조용히 엄청난 발전을 이루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이들의 웹지갑을 한번이라도 보신 분이 있다면 미래세계에 와있는 기분이 드실겁니다.

 

웹 지갑에서 거래소, 자산관리, 현금교환인출, 블록체인 투표,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소, 탈중앙화된 마켓, 거래 기록 셔플링(shuffling, 카드섞기)을 통한 모네로와 같은 수준의 프라이버시 보장, 암호화된 메세지가 제공이 됩니다. 

 

 자체거래소가 있다보니 오래된 코인이지만 굳이 신규 거래소에 등록하지 않아 잘모르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초창기때부터좋은 관계를 유지해온 비트렉스가 업비트와 연계되어 있다보니 한국에서도 자세히는 모르더라도 대략 이름은 들으본 분들이 있을거라 봅니다. (Nxt/ardor/ignis) 하지만 이정도로 탈 비트코인 시대를 대비해 착실히 준비해왔을거라 아는 분은 얼마 없다고 봅니다. 


행여라도 대형 거래소를 중심으로 비트코인의 생태계를 받치던 22억 달러 규모의 tether의 실체가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음이 밝혀지면 큰 후폭풍을 불러 올거라 봅니다. 미리 잘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