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DOG

비트코인 이후 - 누가 디지털 코인의 차기 패권을 쥘 것인가?Economist

kssa777 3 1943 1 0

이코노미스트 1월 13일 판 금융/경제 섹션에 비트코인 관련 기사가 올라왔길래 번역해 봤습니다

지금 현재 암호화폐 시장 상황과 전망을 요약한 것인데, 

새로운 등장코인이나 시총 인플레이션을 보니 이건 뭐 드래곤볼이 따로 없군요

기사 말미에 나온 말대로, 

지금은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선두를 다투지만

나중에 페이스북같은 거인들이 참여하기 시작하면

초사이어인 앞의 천진반, 야무치 처지가 되는 걸까요

https://www.economist.com/news/finance-and-economics/21734462-which-could-be-next-digital-coin-rule-them-all-bitcoin-no-long-only

*링크는 일단 가져왔는데 구독자가 아니면 엑세스는 안될 것 같습니다. 원문을 퍼오긴 좀 그래서....

---------------------------------------------------------------------------------------------------------------------------

Beyond bitcoin

Bitcoin is no long the only game in crypto-currency town

Which could be the next digital coin to rule them all?

비트코인 이후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은 더이상 유일한 대안이 아니다

누가 디지털 코인의 차기 패권을 쥘 것인가?

처음엔 장난으로 시작되었다. 도지코인Dogecoin은 비트코인의 패러디로 2013년에 시작되었으며, 유명한 인터넷 밈인 일본 시바견을 마스코트로 사용했다.

이 암호화폐는 온라인에서 팁주는 용도외에는 실제로 사용된 적이 없었고 창설자 중 한명은 일을 그만 두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이 코인의 가격이 치솟았다 : 1월 7일 기준으로 유통되는 도지코인의 달러가치는 20억불에 달했는데, 암호화폐 시장이 얼마나 미쳐돌아가는가를 보여준다.

또한 아직 비트코인이 주목받고 있지만 암호화화폐 시장에 이제 비트코인이 유일한 대안이 아니라는 것을 환기시켜준다. 

암호화폐시장에서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비중은 이제 대략 1/3 정도에 불과하다.

15157919508328.png

새로운 암호화폐가 거의 매일 탄생하는데 대체로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의 일종인 ICOinitial coin offering를 통해 생겨난다.

CoinMarketCap이라는 웹사이트는 약 1,400종의 디지털 코인을 등록하고 있는데,

UFO코인, 푸틴코인PutinCoin, 섹스코인Sexcoin, 미친코인InsaneCoin : 시장가치가 7백만불이다 등이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 진기한 아이템들에 불과하지만, 1월 10일 현재 약 40종의 코인이 10억불 이상의 시가총액을 갖고 있다.

비트코인의 뒤를 이어, 목록의 최상단에 이더리움Ethereum이 있는데, 이더Ether라고 불리는 해당 코인의 시가총액은 1,370억불에 달한다.

이더리움이 유명해진 이유는 이 코인이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s"- 소프트웨어에 압축된 비즈니스 규칙 -의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ICO 토큰은 그런 컨트랙트를 통해 발행된다. 

이더리움의 성공으로 모방코인들도 생겨나서 중국 버전인 카르다노Cardano : 200억불과 네오NEO : 80억불 등이 있다.

리플Ripple 또한 중력을 거스르고 있다. 

리플은 암호화폐에 열광하는 한국에서 대유행 중인데, 한국은 이번 주에 코인의 거래소 트레이딩 금지 계획으로 암호화폐 시장을 교란시켰다.

리플은 국가간에 돈을 옮기는 소프트웨어를 팔고 있는데 100개 이상의 은행이 XRP라는 이름의 코인에 기반한 리플의 기술에 참여했다.

리플의 시가총액은 2017년에 40,000% 이상 급상승하여, 1월 4일에 거의 1,490억불에 도달했다가 다시 780억불로 떨어졌다. 

780억불 가지고도 리플 공동 창설자 중 한명인 크리스 라슨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부자 중의 한명이다. 적어도 디지털 페이퍼 상으로는.

덜 알려진 코인들 또한 날개를 펴고 있다. 모네로Monero : 60억불와 Z캐쉬Zcash : 20억불는 프라이버시에 집중한다. 

스텔라Stellar: 98억불는 자금을 낮은 비용으로 이체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는데 자선단체들이 특히 가난한 나라들에서 사용하고 있다. 

아이오타IOTA : 101억불은 연결된 장치들 간에 정보 및 결제대금을 안전하게 교환하게 해준다. 

그리고 비트코인 캐쉬460억불이 있는데, 이 코인의 창설자들은 비트코인의 운영에 불만을 품고 2017년 8월에 떨어져 나왔다.

이 중에 어느 하나가 언젠가는 암호화폐 세계의 기축통화로서 비트코인을 대체할까?내부자들은 이런 이벤트를 "flippening"이라고 부르고 있다. 

비트코인의 관리상 문제점또 한번의 "Folk" 또는 split이 머지 않았을지 모른다들과

제한된 수용능력이제 거래건당 수수료가 평균 30불에 달한다을 고려할 떄, 이런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다른 코인들도 역시 문제를 갖고 있다.

이더리움은 수수료가 치솟았고 기술적 문제들에 다시 봉착했다. 리플로 말하자면 XRP가 실제로 사용되는 정도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뭐가 어찌되던, 암호화폐는 점점 더 많아질 수 밖에 없다. 

디지털로인한 시장붕괴의 전형적 희생자였던 코닥이 암호화폐 행렬에 올라타고 싶어한다.

1월 9일에 코닥은 사진가들이 작업대가를 청구할 수 있게 해주는 코인을 런치하겠다고 발표했다.

1억 8천만명의 유저를 가진 메시징 서비스인 텔레그램의 ICO는 더욱 야심찰 예정이다. 

텔레그램은 그램Gram이라는 이름의 토큰을 발행하여 12억불을 조달할 계획이며 이 그램은 온라인 스토리지, VPN 등 여러 종류의 서비스 대가를 지불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일설에 의하면 페이스북마저도 토큰을 만드는 것을 고려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만약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가 이를 실행한다면, 비트코인이 선도 암호화폐 노릇을 할 날이 얼마남지 않게 될 것임은 거의 확실하다.

3 Comments
동물피규어 01.13 09:03  
에이다
난늑대 01.13 14:57  
이더리움의 차기 주자로 이오스가 지금 급상승하고있죠...
버스토큰이나 사 볼까나.... 아... 필요없어서 안파는구나 이젠....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x